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트레이딩

[주식투자일기1] 주식을 하고 나서 달라진 점들

by 행복한우너씨 2023. 8. 10.

내가 가진 자본으로 자본소득을 만든다는게 무슨말인지 이해가 가지 않았다.

휴직 후 나는 그냥 내가 가지고 있는 쌈짓돈으로 주식을 해보겠다고 처음 도전해봤는데 이게 왠걸... 너무 재미있다.. 

욕심은 최대한 부리지 않고 최대한 적정선에서만 먹고 나오려고 한다.

오늘 장이 열리는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컴퓨터를 주시하고 오늘의 장을 분석한다. 오전 분위기에 따라 그날의 주식 장이 결정된다. 재미있는 주식장이 될지.. 재미있게 흘러갈지.. 

 

 

 

나는 원래 잠이 많다.

보통은 새벽 1시에 자서 오전 11시에 일어난다. 휴직 후 나의 기상패턴은 보통은 이랬을테지만.. 주식을 하고 나서는 달라졌다. 자는 시간은 변함이 없는데.. 아침에 일찍 8시에 일어난다! 하루하루 주식 창이 기다려진다. 주식 차트를 보면 설레고 흥분된다. 그리고 처음으로... 월요일이 오는것이 기다려졌다. 

직장인이였다면 금요일만 손꼽아지게 기다려졌을테지만 이제는 주말이 싫고 일요일 저녁이 좋다.. 

나에게도 이런 감정이 드는구나.. 나도 이럴 수 있구나 라는 걸 처음으로 느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조그만 돈으로 하루하루 일당을 벌어봐야겠다고 도전한 일이 이렇게 즐겁고 소소한 행복을 주는 일이 될 줄이야.. 그래서 점점 더 주식에 빠져들었다. 

 

보통 8시 전에 일어나 양치를 하고 샤워를 한다. 정신을 말짱하게 깨우기 위한 나의 루틴...

회사를 다니고 있었더라면 화장하고 출근준비 하느라 분주했을 나지만... 그 시간을 온전히 오늘 주식 장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생각하며 샤워를 할 수 있다. 샤워 후 포트에 물을 올리고 드립커피를 한잔 타 먹는다. 커피향이 은은하게 거실에 퍼지면서 한모금 들이키고 여유있는 아침을 온전히 맞이하는 내 기분... 너무 최고로 좋다. 그리고 잠깐의 마인드 컨트롤.. 오늘 내가 주식을 하면서 지켜야 할 원칙을 한번씩 보고 되뇐다. 

 

예를 들면 내가 투자할 때 정해놓은 나의 원칙이다. 

 

 

 

 

1. '공포시'에 주식을 매수하라. 

그 주식의 가치가 '저평가'인 상태에서 매수한거라면 
그 주식의 가격이 그 '밑'으로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다시 오르게 되어 있다.
절대 팔지 말고 '추가 매수' 하라. 주식은 일주일 사이로 변동폭이 크고 다시 오르게 되어 있다.

 


2. 주식은 가격을 사는 것이 아니라 '때' 를 사는 것이다.
적정한 때에 재무제표가 좋은 기업을 산 것이라면 장기보유해도 좋다.

 


3. '종목토론방'을 믿지 마라. 공매, 안티들이 판을 치므로 그들이 하는 얘기는 듣고 흘려라.

마음이 이래저래 흔들리지 마라.
이는 너가 판 주식을 공매도 얘들이 가져가려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적당한 가격에 산 것이라면 그 밑으로 떨어졌을 때 추가 매수 해라.

 


4. 기업가치는 그대로인데 시장만 흔들리는 거라면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 된다. 절대 흔들리지 마라.

 


5. 주식이 오를때는 그냥 끝까지 오르는 것 보고 지금까지의 '최고가'다 라고 생각하면 팔아라. 
욕심 부리지 말자. 주식은 또 빠진다.(조정기간) 타이밍을 보고 적정가격이 올때까지 기다리자.

 


6. 반대로 주식이 떨어지면 매수하라. 고가에 산 경우 환매를 하고 다시 아래 가격에서 구입하라.
3프로~ 5프로이상에서 수익을 먹어라. 단 가격과 주수가 별로 안된다면 기다려서 추매하라. 

 

 

사람 욕심은 끝이 없다. 더 높은 가격에서 매도를 하고 싶은게 사람 마음이다. 그때 팔지 않았더라면 더 많은 수익을 얻었을 수 도 있고, 그때 팔아서 최악의 손실을 만회할 수 있었을 지도 모른다. 나 또한 그런 사람이라 많이 흔들린다. 그럴때마다 그 기업의 가치를 보고 그 가격이 적정선에 내려왔을 때 매수 할 타이밍만 노려보고 있다. '때'를 기다리는 것이다. 같은 현대차 주식이더라도 적정한 가격에 산 나는 좋은 주식이 나오면 언제든지 매도하여 그 주식을 살 수 있지만 높은 주식에 산 나라면 그 가격까지 오는 데 기회비용을 낭비하면서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잃지 않는 투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 

 

소소하게 800만원으로 시작한 주식 투자가 이제 3주 정도 접어 든다. 아래는 7월 17일부터 8월 10일까지 벌어들인 나의 주식 수익이다. 참고로 나는 '하루 일당 7만원만 벌어보자' 생각하고 주식투자를 하고 있다.

 

주식투자일기
주식투자일기

 

지금까지 14일간 총 592,055원 수익이 발생했다! ㅎㅎㅎㅎ 흐흐흐... 

집에서 나도 엄연히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 주식만 보면서 나의 자본으로 주식을 매수하고 매도하는 그런 투자말이다. 내일 금요일.. 내일까지 잘해보자!!

 

이제는 매일매일 주식 투자 일기를 올려야겠다! 

 

 

 

 

댓글